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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홀리나이트, 도화가 이렇게 3명의 서포터가 있습니다. 로스트 아크에서 서포터의 역활은 힐과 공증 무력화 카운터등등이 있긴하지만 크게 힐과 공격력 증가 셔틀 정도의 인식이죠 서포터 공통으로 대량의쉴드와 아이덴티티 회복해주는 각성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인도 쉴드각성기를 위한 각성
힐 추가 보너스 직업 각인
어딜가도 두렵지않게 해주는 마법의 중갑 착용
위 3가지는 필수고 다른 각인은 선택사항 이며 가격도 싸고 쓸모없다고 그게각인 셋팅이냐고 놀림당합니다 그렇다고 남는각인에 딜 각인을 들면 될까요? 아니요 큰의미 없는상승량이거든요
바드
힐
절실한구원 - 바닥에 큰원이 생기고 그위에 있는 파티원의 체력을 초당 회복시킵니다 사용할때 보유하고있던 버블 갯수에 따라 회복량과 횟수가 늘어납니다
주의사항 - 횟수는 회복되는 사람수만큼 차감됩니다 예시(힐이 4회일경우 4명이서있으면 4명한번 회복후 종료됨)
절실한 구원 각인을 들면 힐이 끝날때 힐 5회분정도의 체력이 한번에 회복됩니다 그래서 빠른종료로 최대한의 힐을 받고 패턴피하기위해 보통 파티원이 어느정도 가까이 뭉쳐잇을때 자주씁니다
절실한 구원 각인 보너스가 없더라도 다른 서포터 보다 힐량자체는 높습니다 물론 파티원들이 다받고나가면 말이죠
힐바닥위에 사람이 없으면 힐이안됩니다가 단점
공격력 증가
- 천상의 연주는 사람들이 흩어져있어도 어지간한 거리에서는 다 적용받습니다 쿨타임이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나머지 서포터들도 공통사항이므로 특별한 단점은 아닙니다
- 음파진동 바닥에 장판이 생기고 파티원이 장판위에서 공격하면 대미지 증가 버프를 줍니다 장판위에 서있어야한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나마 장점은 트포를 쓰면 절실한 구원보단 작지만 다른서포터 버프장판보다는 큰편입니다
- 용맹의 세레나데 버블 갯수당 공격력 증가량과 지속시간이 증가함 특화수치따라서 증가량이 높음 단점 버블 3개모으는데 시간좀 걸림 + 이거쓰면 힐못씀
상황따라서 힐을쓸거냐 대미지증가쓸거냐선택사항임
쉴드
- 빛의 광시곡 음파진동보다작은 장판을 깔고 그위에 사람이 있으면 대미지 감소 바드는 필수스킬이 많고 바드가 움직이면 스킬취소된다는 단점 때문에 쓰는사람이 적은편
- 윈드 오브 뮤직 거의 바드옆에 있는사람 수준으로 좁은범위로 쉴드를 줌 버블 충전량이 높아서 필수로 쓰임
단점 쉴드주려면 사람들한테 붙어야하고 버블을 충전 하려면 몹한테 맞춰야됨 생각보다 쓰는건 어렵지않은데 다주기앤 애매함
- 수호의연주 천상의 연주처럼 사람이 넓게 흩어져있어도 8초간 대미지감소 버프를 주고 버프가 끝날때 8초동안 유지되는 쉴드를줌 단점 쿨타임 하지만 필수스킬
홀리나이트
힐
- 신성한 보호 기본은 쉴드 주는 스킬 트포로 쉴드끝날때 축복의오라 회복량 반정도참 쿨감없을때 기준 30초마다 쓰는 미친 힐스킬 단점 쿨타임
- 축복의 오라 바드의 버블 소모해서 발동하는 느리게차는 광역힐 + 대미지증가 10% 버프힐과 딜이 동시에 되고 총힐량은 바드의 절실한 구원이 종료될때 차는량과 비슷함 다만 느리게찬다는 점에서 급할때는 매우 위험함
쉴드
신성한 보호로 땡
공격력 증가
- 신성한 분노 천상의 연주마냥 넓게 흩어져 있어도 공격력증가 버프줌
- 천상의 축복 천상의 연주마냥 넓게 흩어져 있어도 공격력증가 버프줌
비슷한 성능 공증버프 2개라서 쿨타임문제만 아니면 무난함
도화가
힐
- 떠오르는 해 버블1개 써서 힐 구슬 만듬 이구슬을 사용하는사람에게는 절실한 구원 마지막과 비슷한 회복을 시켜주고 만개각인을 사용시 나머지 사람들에겐 홀리나이트의 신성한보호 정도의 회복을 시켜줌
쉴드
- 콩콩이 3번 점프하는데 범위도 좁고 맞추기도 힘들며 쉴드량도 적다
- 미리내 쉴드량은 적고 빛의 광시곡 같은 스킬
- 흩뿌리기 쉴드량 적고 범위도 짧지만 그나마 쉴드 주기쉬운스킬
공격력 증가
- 해우물 바드 음파진동이랑 비슷한데 범위는 좁음
- 해그리기 천상의 연주 마냥 넓게 흩어져 있어도 공격력증가 버프줌
요약
서폿자체 성능으로는 뭐가뛰어나냐는 큰의미가없다고 생각한다 바드와 도화가가 버블 회복속도가 빨라서 힐만놓고보면 홀나를 앞서지만 그렇게되면 버블효과로 공격력 증가를 못주고 그렇다고 홀나는 파티원들이 위험할때는 순간힐속도가 낮아서 애매할때가 있고 버블공격력만따지겠다하면 바드보다는 밀린다
도화가는 딜러가 구슬을 먹어야 피가많이 빠진사람이 금방회복되는데 딜넣는다고 앞에깔아줘도 안먹는경우가 많고 그렇다고 다른사람이 먹으면 정작급한사람 피는 얼마안찬다 다급하면 애매하다 버블 공격력증가는 홀나랑 같지만 시간이 짧다
바드가 힐때문에 가장좋아보이지만 정작 힐쓰면 공격력증가를 쓰지도못하고 버블 2개짜리 공격력버프써야 도화가랑 비슷한수준이고 3개쓰면 홀나보다 공격력증가는 좋지만 힐이안된다라는 혼종이 되버린다
파티원들 숙련도와 스팩에 따라서 대미지 증가냐 힐이냐의 문제자체가 무시되고 공증만 써도되고 힐만써도 클리어속도 큰차이없는 지점이있다 그래서 어떤 서폿이 더좋은가 따지는가 보다 그냥 개인취향정도의 차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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